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은 7월 산업안전보건의 달을 맞아 「건설현장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우수활동 영상 콘텐츠 공모」를 8월 18일(금)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참가 대상은 공사 종류나 규모에 관계없이 국내 소재 건설현장 단위로 참가 가능하며, 시공능력평가액(토건) 순위를 고려하여 30위 이내 종합건설업체 소속 현장(그룹1)과 30위 초과 종합건설업체 또는 전문건설업체 소속 현장(그룹2) 등 2개 그룹으로 구분하여 심사 후 당선작을 선정한다.
공모 주제는「위험성평가 기반의 건설현장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활동」이다. 공모 작품은 유튜브 등 주요 플랫폼에 게시 가능한 4분 이내 영상(avi, mp4 등 확장자)으로서 브이로그, 유시시(UCC) 등 장르 제한 없이 직접 제작한 영상(순수 창작물)이면 제출할 수 있다.
이번 공모전은 총상금 600만원 규모로 고용노동부 장관상(대상) 1점과 안전보건공단 이사장상(최우수상, 우수상) 4점 등 총 9점의 우수작을 선정해 시상한다.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우수작은 향후 자기규율 예방체계 구축의 두 축인 위험성평가와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의 취지와 중요성을 집중 홍보하고 우수사례를 발굴·전파하는 홍보자료로 폭넓게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의 세부 내용은 안전보건공단 누리집*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 문의는 담당부서(건설사업부, 052-703-0696)에서 가능하며 참가 신청서는 전자우편(csb2022@kosha.or.kr)으로 제출받는다.
* 신청서 양식: www.kosha.or.kr ? 알림소식 ? 공지사항 ? 공지
안종주 이사장은 “이번 건설현장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우수활동 영상 공모전을 통해 위험성평가와 연계한 다양한 우수활동 사례들이 발굴될 것으로 보인다.”라면서 “공모전을 통해 자율적인 작업 전 안전점검회의(TBM) 참여와 현장 확산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2023.0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