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평가기관 무디스(Moody’s)는 온실가스 배출 집약도가 높은 산업군의 탄소중립 전환 준비도를 분석한 ‘준비됐습니까, 아닙니까(Ready or not)’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지난 8일 공개

보고서에서는 유틸리티, 자동차, 항공사, 시멘트, 해운, 정유사 등의 탄소중립 전환 준비상황을 점검. 이들 부문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85%를 차지

자동차와 유틸리티 부문은 전환이 가장 빠른 축에 속한 것으로 분석됨. 특히 자동차 부문은 지난 2년 동안 가장 빠른 개선을 드러냈는데, 19개 주요 자동차 회사 중 18개사가 빠른 전환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보고서는 “배출 규제가 높아지고, 정책과 시장 압력, 기업의 혁신이 맞물리면서 급격한 변화를 위한 모멘텀이 만들어졌다”며 “2019년부터 2021년 동안 수많은 자동차기업 전환 점수가 높아졌다”고 설명

하지만 분석 대상 기업 335곳 중 157곳은 아직 빠른 전환에 나서기엔 재무적인 어려움에 직면하는 등 점수가 좋지 않았음. 보고서는 “석유 및 가스부문은 5곳 중 4곳 이상이 전환 준비상태가 나쁘고, 항공업계 또한 가장 준비가 덜 된 부문으로 중대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고 밝힘

반면, 운송 및 물류 부문은 기후 공시 측면에서 가장 개선이 많이 된 섹터로 나타남. 2020년 기후 공시율은 14%였는데, 2021년에는 27%로 높아짐. 하지만 이 기업들 가운데 13%만이 기후 시나리오가 자신들의 비즈니스에 어떤 영향을 줄지 파악하는 ‘기후 시나리오 분석’을 공시한 것으로 드러남. 한편 기후 공시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36%를 차지한 에너지 섹터이며, 2020년 29%였던 것을 보면 계속 증가 추세인 것을 알 수 있음. 그 다음으로 금융 섹터도 기후 공시율이 34%로 나타남 

무디스는 자사 투자자들의 위한 서비스인 ‘탄소 전환 측정(CTA, Carbon Transition Assessment)’ 점수를 통해 335곳 기업들의 전환 준비를 평가. 무디스는 이들 기업의 오직 2%만이 과학기반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BTi)를 토대로 목표화하고 있다고 밝힘. SBTi는 2015년 파리기후협정 목표에 부합하는 과학기반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지침과 방법론을 제공하여 기업의 기후행동을 강화하려는 목적으로 설립. 설립 파트너 기관은 세계자연기금(WWF)과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으로 비영리 및 정부 기관으로 구성. SBTi는 특히 성공적인 넷제로 전환을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이 함께 행동해야 한다고 강조

한편, 무디스는 “2700개의 초기 샘플 기업에서 45%가량이 온실가스 배출감축 목표를 설정했고, 이중 15%는 넷제로 목표를 갖고 있다”며 “현재 기업들의 온실가스 감축 계획으로 보면, 2100년까지 지구 온도는 2.6도까지 상승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 특히 석유 및 가스 업종의 8%만이 공급망의 탈탄소를 의미하는 스코프3(Scope3) 목표를 설정한 것으로 드러남. 알루미늄 분야는 가장 덜 성숙한 목표를 지닌 업종이라고 보고서는 

덧붙임

보고서 전문은 다음 주소에서 확인 가능. https://www.moodys.com/sites/products/ProductAttachments/Moodys_ReadyOrNot.pdf 

 

 

(ESG Today, 2021.11.9)

https://www.esgtoday.com/moodys-highlights-climate-threats-and-opportunities-across-sectors/?utm_source=rss&utm_medium=rss&utm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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